14년 묵은 실손의료보험 청구 간소화(실손 간소화)가 국회 문턱 ‘절반’을 넘어섰다. 국회 정무위원회서 늘 논의 자체가 무산됐던 실손 간소화가 드디어 여야 합의 단계까지 올라섰다. 향후 본회의까지 통과하면 가입자들은 종이서류 없이 실손보험금을 편리하게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하지만 의료계가 앞으로도 실손 간소화법 막기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입장이라 향후
국회 정무위원회가 오는 16일 실손의료보험 청구 간소화 내용을 담은 보험업법 개정안 심사에 나서며 통과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 2월 국회에서 논의가 무산된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법(실손 간소화법)은 3월에 8자협의체까지 출범하며 논의를 이어갔지만 결국 보험업계와 의료계가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의료계는 실손 간소화법 규탄 기자회견까지 진행하며 끝까지 법안 통
법안 통과 기대감이 커졌던 실손의료보험 청구 간소화 논의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다. 2월 임시국회에서 관련 법안이 안건으로 상정조차 되지 못하며 다음을 기약하게 됐기 때문이다. 이제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는 3월 열릴 가능성이 있는 ‘8자 협의체’ 회의에서 새로 논의에 들어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의료계는 개인 정보보호 문제로 중계기관 선정에 여전히 반
정부와 여당이 실손의료보험 청구 간소화 문제를 이번에야말로 해결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당정은 중계기관 선정 문제와 관련 새로운 타협안을 내놓고 이마저도 의료계가 반대하면 입법을 사실상 강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의료계는 당정의 타협안과 별개로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법안 자체를 여전히 반대한다는 입장이어서 법안 추진을 두고 양측
대형 손해보험사들의 내년 개인용 자동차보험료 인하폭이 당초 예상보다 높은 2%대 할인으로 결정되는 분위기다. 당정의 자동차보험료 인하 압박이 거세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21일 현대해상과 KB손해보험은 내년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를 2.0% 인하한다고 밝혔다. 현대해상은 내년 2월 26일 책임 개시 계약부터, KB손보는 2월 25일 계약부터 2.0%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대형사들의 자동차 보험료 인하 동참을 촉구했다. 성 정책위의장은 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손해보험 업계 5위권인 메리츠화재는 자동차 보험료를 최대 2.5%, 롯데손해보험은 2.9% 수준으로 인하할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며 자동차보험 시장점유율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
국민의힘과 정부가 금융 취약계층 부담 감경을 위해 다시 한번 자동차 보험료 인하를 촉구하고 나섰다. 7일 국회와 업계에 따르면 당정은 지난 6일 국회 본관에서 ‘서민 취약계층 금융부담 완화 대책 당정 협의회’를 열고 고금리 시대 금융 취약계층의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손해보험사들이 자동차 보험료 인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성일종 정책위
정부와 국민의힘이 금융취약계층의 대출 중도상환수수료 한시 면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 온라인 간편결제 수수료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공시 제도를 도입해 수수료 인하도 유도하기로 했다. 국회 등에 따르면 당정은 6일 서민 취약계층 금융부담 완화 방안을 논의하는 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브리핑에서 “서
FTX 파산 사태 이후 암호화폐(가상자산) 시장에 대한 불신이 확산되는 가운데 이용자 보호장치와 불공정거래 규제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15일 국회에 따르면 국민의힘 정책위원회와 디지털자산특별위원회는 지난 14일 오후 ‘디지털자산 시장의 공정성 회복과 안심거래 환경 조성’을 주제로 제4차 민당정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는 금융위원회·
올해 3분기 손해보험사들이 또 한 번 역대급 실적을 달성했다. 올 여름 서울·수도권 집중호우와 태풍 ‘힌남노’ 영향으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치솟을 것으로 우려됐지만 실적에는 별다른 악영향을 끼치지 않은 셈이다. 특히 총자산 규모 5위인 메리츠화재는 장기보험시장에서 눈부신 성적을 내며 순익 부문에서 상위권 손보사들을 제치고 있다. 다만 정부의 압력 속 손보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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